전체메뉴
닫기
내일을 여는 국민의 국회

국회정보길라잡이

주제별
서비스명

    정보명, 주요속성, 주제영역, 세부영역, 관리기관, 서비스 유형, 출처시스템, 바로가기 URL
    정보명
    주요속성
    주제영역 세부영역
    관리기관 서비스 유형
    출처시스템
    바로가기
    관리기관
    검색어명
    관리기관
    국회정보길라잡이 콘텐츠별 목록
    번호 정보명 관리기관 서비스유형 출처시스템 주요속성
    창닫기

    알림마당

    • HOME
    • 알림마당
    • 보도자료

    보도자료

    창닫기

    국회방송 <정관용의 정책토론> 「지방소멸 위기, 해법은?」 생방송

    공보기획관 공보담당관실
    • 구분 : 국회사무처
    • 2024-05-01
    • 1100

    국회방송 <정관용의 정책토론> 「지방소멸 위기, 해법은?」 생방송

    - 5월 2일(목) 밤 10시 지방소멸 위기 대책 논의 -

     -송인헌 괴산군수, 임승빈 명지대 행정학과 교수, 이제연 한국지방행정연구원 기획조정실장, 허원순 한국경제신문 수석논설위원 출연 -


      국회방송(NATV)은 5월 2일(목) 밤 10시 <정관용의 정책토론>에서 「지방소멸 위기, 해법은?」을 주제로 심도 있는 토론을 진행한다.


      지방소멸 경고음이 커지고 있다. 한국고용정보원이 발표한 보고서(2023년 2월)에 따르면 전국 기초자치단체 절반 이상인 118곳이 소멸위험지역으로 분류됐다. 지방인구 감소는 지역경제 위축, 수도권 쏠림 심화, 국가 발전 저해로 이어지는 만큼 대책이 필요한 상황이다.


      정부는 인구감소지역 생활인구 확대 방안으로 ‘세컨드 홈’(두 번째 집) 세제 특례, 소규모 관광단지 조성 등이 담긴 ‘인구감소지역 부활 프로젝트’를 발표하고 지방소멸대응기금 체계 개편안을 마련했다.


      국회에서도 여야는 ‘공공기관·기업 지방 이전’,‘지방대학 육성’ 등을 제시하면서 지방을 살리기 위한 대안 모색에 나섰다.


      지자체도 인구감소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협의회를 구성해 지방소멸 위기에 대응하고 있다. 국회-정부-지자체가 수도권에 집중된 자원을 분산하고 지방의 경쟁력을 어떻게 강화할 것인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번 주 방송에서는 송인헌 괴산군수와 임승빈 명지대 행정학과 교수, 이제연 한국지방행정연구원 기획조정실장, 허원순 한국경제신문 수석논설위원이 출연해 지방소멸 대책에 대해 토론한다.


      <정관용의 정책토론>은 생방송으로 국회방송에서 볼 수 있다. 국회방송은 IPTV(KT 올레TV, LG 유플러스, SK브로드밴드(65번), 스카이라이프(165번)), 케이블TV를 통해 전국 어디서든 시청할 수 있다. //끝.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해당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가능-변형가능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Quick
    메뉴
    TOP
    Quick 메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