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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국회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국민민원 서비스입니다.

진정의 제출방법

진정은 특정한 구비요건이나 특정한 양식을 요하지 않습니다.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이 정확하게 파악될 수 있도록 자유롭게 작성하여 제출하시면 됩니다.
국회는 국민이 쉽게 민원을 제출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다양한 방법으로 진정을 접수하고 있습니다.

  • 우편 : 07233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의사당대로1 (여의도동) 국회사무처 국회민원지원센터
  • FAX : 788-3346
  • 문의사항 : 788-2154, 2453

진정의 처리절차

국회민원지원센터에서 진정을 접수하면 내용에 따라 소관부서로 회부하며, 소관부서의 장은 회부된 진정은 처리하고 그 결과를 진정인에게 통지합니다. 다만, 법령이나 제도의 개선에 관한 의견제시 등으로 진정인의 권리 또는 법률상 이익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고 인정되는 내용의 진정은 소관부서로 송부하여 입법활동 참고자료로 활용하게 됩니다.

처리절차

진정의 처리절차도
  1. 민원서 제출
  2. 접수검토
    • 폐기
    • 불수리
  3. 요지서 작성
  4. 소관부서 결정
      1. 진정
      2. 소관부서 회부
      3. 소관부서 검토
      1. 의견 참고자료
      2. 소관부서 송부
      3. 입법심사시 참고
  5. 결과통지

인터넷 민원처리 절차

인터넷 민원처리 절차도
  1. 실명확인

    • 민원인 본인확인을 위해 실명인증을 실시
    • 국회홈페이지에 로그인한 상태라면 실명인증 없이 민원신청가능
  2. 민원신청

    • 민원제목과 내용을 작성
  3. 민원접수

    • 국회사무처의 국회민원지원센터에서 접수하여 민원내용에 따라 소관부서로 회부
  4. 민원처리

    • 회부된 민원을 소관부서에서 처리
  5. 결과 확인

    • 처리 완료된 민원의 답변 확인
  • 진정 신청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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