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림마당

공지사항
보도자료
행사알림
국회매거진
국회정보서비스
정책참고자료실
분실물 안내

보도자료

인쇄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대한민국 국회의 보도자료를 볼 수 있습니다.

보도자료 상세페이지
육아휴직 2번까지 나눠 사용한다
번호 399 작성일자 2020-09-23 조회수 282
육아휴직 2번까지 나눠 사용한다
- 환노위 고용노동법안소위, 「남녀고용평등과 일·가정 양립 지원에 관한 법률」 개정안 의결
- 근로자의 육아휴직의 유연한 활용으로 일·가정 양립 활성화 기대

코로나19 여파로 부모의 일·가정 양립 필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육아휴직을 2회까지 나누어 사용할 수 있게 된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는 9월 23일(수) 고용노동법안심사소위원회(소위원장 안호영)를 개최하여 코로나19와 관련된 시급한 민생법안으로 4건의 「남녀고용평등과 일·가정 양립 지원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을 심사하고 이를 통합·조정한 대안을 위원회안으로 제안하기로 의결하였다.

이 날 심사한 개정안의 취지는 코로나19 상황으로 부모의 아동 돌봄과 일·가정 양립의 필요성이 높아졌음에도, 현행법상 육아휴직 분할 사용 횟수가 1회로 제한적이어서 실질적 육아 수요에 부응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제기된 데 따른 것이다.

이에 고용노동법안소위는 근로자가 육아휴직을 2회까지 나누어 사용할 수 있도록 법을 개정하면서, 제도의 즉각적인 적용을 위해 개정 조항을 공포 즉시 시행하도록 하는 한편, 이 법 시행 전에 휴직하였거나 법 시행 당시 휴직 중인 사람에 대해서도 적용하도록 경과규정도 두었다.

육아휴직 분할 사용 횟수가 확대됨에 따라 사업주의 인력 운용의 부담을 최소화하면서도 어린 자녀를 둔 근로자 부모가 육아휴직을 유연하게 활용하도록 함으로써 일·가정 양립 지원을 실질적으로 강화하는 데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고용노동법안소위는 이 외에도 검정 방해행위를 금지하는 내용의 「국가기술자격법」개정안 1건, 중소기업 사업주등의 친족도 산재보험에 가입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산업재해보상보험법」 개정안 5건, 수리가 필요한 신고를 정비하는 내용의 「파견근로자보호 등에 관한 법률」 개정안 1건, 체당금의 지급 범위를 확대하는 내용의 「임금채권보장법」 2건, 특수형태근로종사자 및 1인 자영업자에 대한 생활안정자금 융자를 허용하는 내용의 「근로복지기본법」3건 등 총 16건의 법률안을 처리하였다.

이 날 법안소위를 통과한 법안들은 이후 환경노동위원회의 전체회의 의결 및 법제사법위원회의 체계자구심사를 거쳐 본회의에서 의결되는 절차를 거치게 된다.끝.
첨부파일
이전글, 다음글 목록
이전글 정무법안심사2소위원회, 소비자생활협동조합법 개정안 처리
다음글 법사위, 상가임차인 임대료 부담 완화법 등 72건 법안 심사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