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보도일시

배포 즉시 보도

배포일시

2022. 11. 9. (수)

공보담당관실

02- 6788- 3655

위원회

국회운영위원회

미디어지원관

행정실장 서정덕

(02- 6788- 5013)

운영위, 대통령비서실·국가안보실·대통령경호처 대상 

국정감사 실시

-  어제(11. 8.) 국정감사, 오늘(11. 9.) 전체회의 개회하여 내년도 예산안 심사 착수 -




국회운영위원회(위원장 주호영)는 11월 8일(화) 대통령비서실, 국가안보실, 대통령경호처를 대상으로 국정감사를 실시하였다.


대통령비서실에 대해 위원들은 이태원 참사와 관련하여 정부의 사전 비 및 현장 대응이 미흡하였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 원인 및 진상의 속한 규명과 책임자에 대한 조치, ▲ 경찰 등 관계 기관의 보고·지휘계가 제대로 작동되지 아니한 문제, ▲ 대통령실의 대응 조치, ▲안전리메뉴얼 및 재난안전통신망 개선 등 재발 방지를 위한 대책 등을 논의하였다.


이 외에도 ▲ 전직 대통령이 재임 중 선물 받은 풍산개의 위탁 관리와 련한 질의, ▲ 채권시장 자금경색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인 조치를 당부하는 질의, ▲ 중대재해처벌법 개정에 대한 정부의 입장을 확인하는 질의가 있었다. 


- 1 -

국가안보실에 대해서는 ▲ 함박도 관할권과 관련한 질의, ▲ 서해 공무원 피격사건과 관련한 질의, ▲ 북한 안보위협에 대한 대응과 관련한 질의가 있었다. 


대통령경호처에 대하여는 대통령집무실 이전에 따른 경호·경비 인력 운용과 대통령 관저 기동대 배치 등과 관련한 질의가 있었다.


한편, 국회운영위원회는 11월 9일(수) 전체회의를 개회하여 소관기관의 2023년도 예산안 심사에 착수할 예정이다. //끝.



- 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