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닫기
내일을 여는 국민의 국회

국회정보길라잡이

주제별
서비스명

    정보명, 주요속성, 주제영역, 세부영역, 관리기관, 서비스 유형, 출처시스템, 바로가기 URL
    정보명
    주요속성
    주제영역 세부영역
    관리기관 서비스 유형
    출처시스템
    바로가기
    관리기관
    검색어명
    관리기관
    국회정보길라잡이 콘텐츠별 목록
    번호 정보명 관리기관 서비스유형 출처시스템 주요속성
    창닫기

    의원활동

    • HOME
    • 의원활동
    • 국회의장
    • 주요동정

    주요동정

    창닫기

    김진표 의장, 아다모바 체코 하원의장과 회담

    • 2023-03-23 15:32
    • 3578
    김진표 의장, 아다모바 체코 하원의장과 회담 관련사진 1 보기

    김진표 의장, 아다모바 체코 하원의장과 회담 관련사진 2 보기

    김진표 의장, 아다모바 체코 하원의장과 회담 관련사진 3 보기

    김진표 의장, 아다모바 체코 하원의장과 회담 관련사진 4 보기

    김진표 의장, 아다모바 체코 하원의장과 회담 관련사진 5 보기

    김진표 의장, 아다모바 체코 하원의장과 회담

    - 김 의장, “두코바니 원전 5호기 건설 사업 우선협상 대상자로 한수원 선정 희망”-

    - 김 의장, “부산 방문해 2030 세계박람회 경쟁력 직접 경험하길”-

    - 아다모바 의장, “부산에서 경험한 것 정부에 전달

    우크라이나 지원 위한 의장회의참석 요청” -

     

    김진표 국회의장은 23일 오전 국회접견실에서 페카로바 아다모바 체코 하원의장과 회담을 갖고 원전·수소 분야 협력 방안 및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등을 논의했다. 이번 체코 방문단은 의장 포함 6명의 의원 외에도 정부 고위 관계자와 50여 명의 경제사절단 등 총 90여 명 규모로 구성됐으며, 방한 기간 중 부산을 방문해 박람회 시설을 둘러볼 계획이다.

     

    김 의장은 양국은 1990년 수교 이후 긴밀한 협력을 기반으로 2015년 아시아 최초로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맺는 등 최상의 관계를 유지해오고 있다어려운 지정학적 환경 속에서 민족 주체성을 유지하고 문화를 발전시켜왔을 뿐 아니라 비슷한 시기 민주화를 이룬 역사적 경험을 공유하고 있으며 높은 제조업 비중·수출 중심의 유사한 경제구조를 가진 천혜의 동반자로서 관계 발전의 잠재력이 매우 크다고 평가했다.

     

    김 의장은 원전 및 원자력 분야 협력과 관련, “한국은 지난 40여 년간 축적해온 원전 건설 노하우가 있으며, UAE 바라카 원전을 통해 경쟁력을 입증했다두코바니 5호기 원전 건설사업에 입찰서를 제출한 한수원이 내년 3월 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되길 바란다고 아다모바 의장의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다.

     

    김 의장은 이어 한국은 소형모듈원자로(SMR)을 개발한 경험이 있고, 우리 기업들이 가진 원전 시공·제작에 대한 강점이 SMR 건설에도 이어질 것이라며 향후 체코 측과의 긴밀한 협력을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김 의장은 또 수소 분야 협력과 관련, “수소는 발전, 산업, 수송 분야 등에서 효과적인 탈탄소 수단이자 미래 신성장 동력으로, 우리 기업이 추진 중인 수소 상용차 보급이 체코 내 수소 생태계 조성에 기여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에 대한 지지도 요청했다. 그는 부산은 세계 제2의 환적항을 보유한 교통물류 중심지이자 체계적인 관광 인프라, 미래기술, 문화 콘텐츠, 대형 국제행사 경험 등을 갖춘 최적의 개최지로, 부산 박람회를 통해 인류가 직면한 도전과제에 대해 지속가능한 발전 비전을 제시하고자 한다부산세계박람회를 유치하면 양국 기업 간 협력도 강화될 것이므로, 이번 방한 기간 중 의장의 부산 방문이 부산박람회의 경쟁력을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유익한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아다모바 의장은 한수원은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로서 향후 에너지 및 과학기술 분야 협력이 확대되길 기대하며, 부산에 방문해 직접 경험한 것을 관계 부처에 전달하겠다고 답하는 한편, 코로나 확산으로 중단됐던 양국 간 직항편 재개에 기대감을 표했다.

     

    한편, 김 의장은 한반도 정세와 관련, “북한은 심각한 식량난에도 불구, ICBM을 포함한 탄도미사일을 계속 발사하며 역내 긴장을 고조시키고 있다북한이 7차 핵실험 등 중대도발을 감행할 경우 국제사회가 단합해 단호히 대응해야 하므로, 체코 의회가 북한의 도발 중단 및 비핵화 대화 복귀 견인을 위한 우리 측 노력을 지지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에 아다모바 의장은 한국 측 입장을 전폭적으로 지지하고, 나아가 사이버안보 분야 협력이 확대되길 기대한다고 답했으며, 우크라이나 전쟁과 관련 10월 개최 예정인 러시아 규탄 및 우크라이나 지원을 위한 국회의장회의에 김 의장의 참석을 제안했다.

     

    김 의장은 러시아의 무력 침공은 유엔헌장과 국제법을 위반하는 행위로 우크라이나의 주권은 반드시 존중돼야 하고, 우리 정부는 우크라이나 전쟁 종식과 평화 회복을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에 동참해나갈 것이라며국회의장회의 참석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김 의장과 아다모바 의장은 회담 후 국회 사랑재에서 오찬을 함께 하며 추가 논의를 이어갔다. 오찬에는 강호찬 넥센타이어 부회장, 김동욱 현대자동차 부사장, 황주호 한국수력원자력 사장, 정연인 두산에너빌리티 사장 등 현지에 진출한 우리 기업인들이 참석해 실질적인 경제협력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김 의장은 오찬사에서 양국은 국민들의 강인함과 보편적 가치에 대한 공감대를 토대로 관계를 발전시켜 왔고, 이제는 원전과 방산 분야 등에서 협력을 모색하며 공동 번영의 미래를 향해 함께 걸어가고자 한다부산의 우수한 인프라와 국제행사 개최지로서의 경쟁력을 몸소 느낌으로써 세계박람회의 정신을 가장 잘 구현할 수 있는 부산이 2030 세계박람회를 개최할 수 있도록 관심과 지지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이에 아다모바 의장은 따뜻한 환대와 성공적인 회담에 감사하며, 양국 관계가 더욱 발전하길 기대한다고 화답했다.

     

    이날 회담과 오찬에는 체코 측에서 슬라메츠카 주한체코대사, 제니셱 하원 외교위원장, 쟈쳭 하원 안보위원장, 벤다 하원의원, 비보르니 하원의원, 야츠 하원의원, 로흐만 하원의원, 쿠히뇨바 슈미골로바 외교부 비유럽 차관보, 하블리코바 과학연구혁신부 차관, 오츠코 산업부 디지털·혁신담당 차관, 킨트르 국가사이버안보국장 등이 참석했다. 우리 측에서는 김태호 외교통일위원장, 류성걸 의원, 이재정 의원, 최연숙 의원, 박경미 의장비서실장, 고재학 공보수석비서관, 황승기 국제국장 등이 함께 했다. <>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해당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가능-변형가능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Quick
    메뉴
    TOP
    Quick 메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