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닫기
내일을 여는 국민의 국회

국회정보길라잡이

주제별
서비스명

    정보명, 주요속성, 주제영역, 세부영역, 관리기관, 서비스 유형, 출처시스템, 바로가기 URL
    정보명
    주요속성
    주제영역 세부영역
    관리기관 서비스 유형
    출처시스템
    바로가기
    관리기관
    검색어명
    관리기관
    국회정보길라잡이 콘텐츠별 목록
    번호 정보명 관리기관 서비스유형 출처시스템 주요속성
    창닫기

    알림마당

    • HOME
    • 알림마당
    • 보도자료

    보도자료

    창닫기

    국회 민생경제안정특위, “유류세 인하 확대한다”

    민생경제안정특별위원회
    • 구분 : 위원회
    • 2022-07-29
    • 1829

    국회 민생경제안정특위, “유류세 인하 확대한다”
    - 휘발유, 경유 등 유류에 대한 탄력세율 조정 한도를 현행 30%에서 50%로 확대하는 「교통·에너지·환경세법」개정안 및 「개별소비세법」 개정안 처리 -
    - 직장인 식대 비과세 한도 ‘월 20만원 이하’로 확대한 「소득세법」개정안 등 3개 법률안 의결 -


    국회 민생경제안정 특별위원회(위원장 류성걸)는 오늘(7.29.) 전체회의를 열어 「교통·에너지·환경세 일부개정법률안」 등 3건의 법률안을 의결하였다.


    먼저, 「교통·에너지·환경세법 일부개정법률안」(대안)과 「개별소비세법 일부개정법률안」(대안)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환율 상승 등 국제 경제 불확실성에 따른 국제유가가 급등으로 국민들의 유류비 부담이 가중되고 있는 점을 고려하여, 휘발유, 경유에 부과되는 교통·에너지·환경세와 등유, 중유, LPG 부탄 등의 유류에 부과되는 개별소비세의 탄력세율을 2024년 12월 31일까지 현행 30%에서 50%로 확대하는 내용이다.


    다음으로, 「소득세법 일부개정법률안」(대안)은 근로자의 점심 식대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현행 「소득세법 시행령」에서 월 10만원 이하로 정하고 있는 근로자 식대의 비과세한도를 법률에서 월 20만원 이하로 상향하고 2023년 1월 1일부터 시행하는 내용이다.


    오늘 의결된 법률안들은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체계·자구 심사를 거쳐 국회 8월 2일(화) 본회의에서 최종 의결될 예정이다.


    한편, 민생경제안정특별위원회는 제21대 후반기 국회 출범과 함께 구성된 4개 특별위원회 중 하나로서 세계적인 공급망 차질에 따라 국내 소비자 물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등 민생경제위기에 긴급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유류세 인하폭 추가 확대, 직장인 식대 비과세 확대 등 5개 분야 29개 법률안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끝.


    【붙 임】 (참고)민생경제안정 특별위원회 현황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해당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가능-변형가능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Quick
    메뉴
    TOP
    Quick 메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