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닫기
내일을 여는 국민의 국회

국회정보길라잡이

주제별
서비스명

    정보명, 주요속성, 주제영역, 세부영역, 관리기관, 서비스 유형, 출처시스템, 바로가기 URL
    정보명
    주요속성
    주제영역 세부영역
    관리기관 서비스 유형
    출처시스템
    바로가기
    관리기관
    검색어명
    관리기관
    국회정보길라잡이 콘텐츠별 목록
    번호 정보명 관리기관 서비스유형 출처시스템 주요속성
    창닫기

    알림마당

    • HOME
    • 알림마당
    • 보도자료

    보도자료

    창닫기

    『펠로시 만나려다 바닥에 내팽개쳐진 이용수 할머니…"정신적 충격 심해"』 제하 보도에 대한 국회사무처 입장

    공보기획관 공보담당관실
    • 구분 : 국회사무처
    • 2022-08-05
    • 1329

    『펠로시 만나려다 바닥에 내팽개쳐진 이용수 할머니…"정신적 충격 심해"』 제하 보도에 대한 국회사무처 입장
    - 국회사무처는 이용수 할머니의 건강과 안정을 기원함 -
    - 국제적 외교행사에서 사전 약속 없는 면담 시도는 외교적 의전 결례로, 행사장 출입이 허가되지 않은 인원은 원칙상 통제됨 -
    - 행사장 동선을 무단 점거한 이용수 할머니를 의전 및 경호상의 이유로 행사장 밖으로 안내하려고 노력함 -
    - 추후 국회사무총장·의장비서실장·경호담당자가 이용수 할머니를 직접 뵙고 위로 및 안전을 살피는 등의 예의를 갖추었음 -


    <보도 주요 내용>
    연합뉴스 2022. 08. 04. 18:38, MBN 2022. 08. 04. 19:05, JTBC 2022. 08. 04. 21:16 등
    ▶ 제목 : [단독] 펠로시 만나려다 바닥에 내팽개쳐진 이용수 할머니… “정신적 충격 심해”
    ▶ 주요 내용
    -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가 국회 사랑재에서 낸시 펠로시 국회의장과의 만남을 위해 대기하다가 국회 경호원에게 끌려가는 과정에서 부상을 입어 여의도 성모병원에서 검사를 받게 됐다는 보도]


    □ 국회사무처 경호기획관실은 국회 경호와 안전을 주요 업무로 하는 부서입니다. 먼저, 이용수 할머니의 건강과 안정을 기원하며, 다음과 같이 언론보도를 해명합니다.


    □ 한·미 국회의장 회담은 국가 중요 행사이며, 행사장 출입은 사전에 허가된 인원에 한해 참석할 수 있고, 허가되지 않은 인원은 엄격히 통제됩니다.


    □ 그러나, 이용수 할머니는 걸어서 행사장 이동 동선을 무단으로 점거하고 미 하원의장과 면담 하고자 하였습니다.


    □ 국회의장의 국제적 외교행사에서 사전 약속 없이 면담 시도 등 소란행위의 경우 상대국에 대한 외교적 의전 결례이며 경호 및 보안상의 심각한 문제를 초래할수 있습니다.


    □ 경호기획관실은 할머니의 안전을 고려하여 휠체어를 마련해서 앉혀 드리고 수차례 국가 중요 행사임을 고지하며 이동 협조를 구하였습니다.


    □ 그러나 고성을 지르시는 등 이에 응하지 않으셔서 직접 휠체어를 이동시키는 중에 할머니께서 몸을 좌우로 흔들며 땅으로 내려앉고 누우셔서 할머니의 안전과 원만한 행사 진행을 위한 이동을 위해 다시 휠체어에 앉히는 과정이 있었습니다.


    □ 미 하원의장이 행사장에 입장하는 중에 할머니는 이동하시며 미 하원의장을 만나려 시도하였으나 경호 안전선에 막혀 접근하지 못하였습니다. 이후 나무 밑 벤치에 앉아 쉬시는 중에 국회사무총장이 현장에 찾아와 추후 면담 약속과 안정을 취하시도록 위로 하였습니다.


    □ 이후 본인이 스스로 일어나셔서 의원동산 아래로 걸어가셨고, 차량에 탑승해 본관 후면 안내실로 이동하셨습니다.


    □ 이후 경호 담당자가할머니를 찾아뵙고, 음료수를 드리고, 건강상태를 살피는 등 예의를 갖추었습니다.


    □ 국회사무총장의 요청으로 의장비서실장이 국회본관 후면 안내실에 계신 할머니를 찾아 뵙고 안정을 살펴드리려 방문하였습니다.


    □ 이후 할머니 일행이 119 구급차를 불러 탑승 후 국회를 떠났습니다. 끝.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해당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가능-변형가능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Quick
    메뉴
    TOP
    Quick 메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