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닫기
내일을 여는 국민의 국회

국회정보길라잡이

주제별
서비스명

    정보명, 주요속성, 주제영역, 세부영역, 관리기관, 서비스 유형, 출처시스템, 바로가기 URL
    정보명
    주요속성
    주제영역 세부영역
    관리기관 서비스 유형
    출처시스템
    바로가기
    관리기관
    검색어명
    관리기관
    국회정보길라잡이 콘텐츠별 목록
    번호 정보명 관리기관 서비스유형 출처시스템 주요속성
    창닫기

    알림마당

    • HOME
    • 알림마당
    • 보도자료

    보도자료

    창닫기

    한미동맹, 글로벌 포괄적 전략 동맹 속에서도 실리 찾아야

    기획관리관 기획협력담당관실
    • 구분 : 국회입법조사처
    • 2022-08-09
    • 1211

    한미동맹, 글로벌 포괄적 전략 동맹 속에서도 실리 찾아야


    □ 국회입법조사처(처장 김만흠)는 2022년 8월 8일(월), 『미중 전략경쟁 시대의 글로벌 포괄적 전략동맹: 한미동맹의 방향과 과제를 중심으로』 (김도희 입법조사관)이라는 제목의 「이슈와 논점」 보고서를 발간하였다.


    □ 지난 5월 21일 한미 정상회담에서 양국 정상은 ‘글로벌 포괄적 전략동맹(Global Comprehensive Strategic Alliance)’으로서의 한미동맹 비전을 재확인하였다. 또한 윤 대통령은 ‘글로벌 중추국가(Global Pivotal State)’ 구상을 소개하는 한편, 6월 말 개최된 2022 나토 정상회의(2022 NATO Summit)에 참석하여 우리 정부의 대외정책 방향을 제시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 향후 한미 양국이 대외정책 실현 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쟁점들을 어떻게 조율하느냐에 따라 글로벌 포괄적 전략동맹 비전 실현을 위한 한미 간 협력 수준이 결정될 것이다.
    ○ 첫째, 한미동맹의 심화·확대 과정에서 한국의 선택적 자율성이 어떻게 발휘될지 그리고 그 과정에서 어떤 실리를 얻을 수 있을지가 한미동맹의 발전과 우리 정부 대외정책 성공의 관건이 될 것이다.
    - 그동안 바이든 정부는 가치를 공유하는 동맹들과의 협력을 통한 중국 견제라는 대외정책 기조하에 지역 및 글로벌 이슈에 대한 한미동맹의 참여를 지속해서 요구해왔다.
    - 이러한 한미동맹 역할의 심화·확대는 2021년 5월 한미 정상회담 공동성명에서 시작되어 이번 정상회담을 통해 본격화되었는데, 쿼드 정상회의(2022.5.23.)에서 출범한 미국 주도의 인도태평양경제프레임워크(Indo-Pacific Economic Framework for Prosperity)에 대한 한국의 참여 선언을 그 대표적인 예로 볼 수 있다.
    ○ 둘째, 한미 정상회담 공동선언에서 중국을 직접적으로 언급하지 않는 등 대중관계 관리의 필요성이 인식되고 있음에 따라, 한중 양국 간 긴밀한 소통을 통해 가능한 분야에서 중국과의 협력을 모색하고, 글로벌 중추국가로서의 정체성과 국익에 따른 우리 정부의 대외정책 시행과정에서 불필요한 오해를 방지할 필요가 있다.
    ○ 셋째, 비록 미국의 지속적 강조에도 불구하고 한미일 협력의 실질적 가동은 시간이 걸릴 것이며, 특히, 과거사 문제, 중국과의 문제, 일본의 방위력 강화에 대한 논란 등 해결되어야 할 문제들이 많으므로 점진적·단계적 접근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 넷째, 바이든 행정부의 국내적 리더십 평가와 미 의회의 대외정책 관련 법률안 진행 상황 등 미국 국내의 정치·경제적 상황이 한미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야 한다.


    ※ 자세한 내용은 보고서를 참고하여 주시고, 담당자에게 문의 바랍니다.
    담당자: 외교안보팀 김도희 입법조사관 (02-6788-4556, doheekim@assembly.go.kr)
    ☞ 보고서 바로보기: https://www.nars.go.kr/report/view.do?cmsCode=CM0043&brdSeq=39858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해당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가능-변형가능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Quick
    메뉴
    TOP
    Quick 메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