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닫기
내일을 여는 국민의 국회

국회정보길라잡이

주제별
서비스명

    정보명, 주요속성, 주제영역, 세부영역, 관리기관, 서비스 유형, 출처시스템, 바로가기 URL
    정보명
    주요속성
    주제영역 세부영역
    관리기관 서비스 유형
    출처시스템
    바로가기
    관리기관
    검색어명
    관리기관
    국회정보길라잡이 콘텐츠별 목록
    번호 정보명 관리기관 서비스유형 출처시스템 주요속성
    창닫기

    알림마당

    • HOME
    • 알림마당
    • 보도자료

    보도자료

    창닫기

    제21대국회 전반기 국회공직자윤리위원회 임기 만료

    공보기획관 공보담당관실
    • 구분 : 국회사무처
    • 2022-08-18
    • 1504

    제21대국회 전반기 국회공직자윤리위원회 임기 만료
    - 역대 최다 25회 회의 실시 등 재산신고의 투명성 제고 및 공직기강 강화에 기여   -


     제21대국회 전반기 국회공직자윤리위원회(위원장 박민표)의 임기가 오늘(8.18.) 만료된다.


      제21대국회 전반기 국회공직자윤리위원회는 2020년 8월 19일부터 2년간 역대 국회공직자윤리위원회 중 가장 많은 25회의 회의를 실시하였으며, 재산공개자 1,100여 명에 대한 심도 있는 재산 심사를 통해 재산신고의 투명성을 높였다.


      그리고, 총 150여 건의 퇴직공직자의 취업 제한 여부 심사를 통해 공직자의 부당한 영향력 행사 가능성을 배제함으로써 공무수행의 공정성을 확보하도록 노력하였다.


      특히, 재산사항의 성실신고 여부를 면밀하게 확인하고 재산형성과정의 정당성을 밝히고자 기존의 재산심사 기준을 강화하여 전보다 구체적인 세부 기준을 마련하고, 재산심사 결과 과태료 부과 요청 및 경고 조치 등을 의결하여 부정한 재산 증식 방지 및 공직기강 강화에도 기여하였다.


      그동안, 국회공직자윤리위원회는 총 57건의 주식 매각 및 백지신탁 내역을 공개하였으며 ?공직자윤리법?에 따른 주식 매각 및 백지신탁 의무를 위반한 자에 대한 처분을 의결하여 국회공직자의 보유 주식이 직무와 관련하여 이해충돌이 발생하지 않도록 방지하고자 노력하였다.


      또한, 총 123건의 업무내역서를 검토하여 퇴직공직자가 취업심사를 받고 재취업한 이후에도 ?공직자윤리법? 상 업무취급 제한 의무를 제대로 이행하였는지 확인하였다.


      한편, 퇴직공직자의 취업에 대한 심사를 보완하기 위해 심도 있게 논의한 결과 지역구 국회의원 및 지방자치단체 관련 공직유관기관 취업 심사기준 마련을 위한 ?공직자윤리법령?과 ?지방공기업법? 등의 개정을 건의하여 국회공직자윤리위원회의 책임과 역할을 제고하였다.


      향후 제21대국회 후반기 국회공직자윤리위원회는 교섭단체의 위원 추천을 통해 국회의장이 선임 및 위촉할 예정이다. //끝.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해당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가능-변형가능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Quick
    메뉴
    TOP
    Quick 메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