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닫기
내일을 여는 국민의 국회

국회정보길라잡이

주제별
서비스명

    정보명, 주요속성, 주제영역, 세부영역, 관리기관, 서비스 유형, 출처시스템, 바로가기 URL
    정보명
    주요속성
    주제영역 세부영역
    관리기관 서비스 유형
    출처시스템
    바로가기
    관리기관
    검색어명
    관리기관
    국회정보길라잡이 콘텐츠별 목록
    번호 정보명 관리기관 서비스유형 출처시스템 주요속성
    창닫기

    알림마당

    • HOME
    • 알림마당
    • 보도자료

    보도자료

    창닫기

    국회미래연구원,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이머징 이슈 탐색ㆍ도출

    국회미래연구원
    • 구분 : 국회미래연구원
    • 2022-09-19
    • 2074

    국회미래연구원,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이머징 이슈 탐색ㆍ도출 

    - 신규성, 확장성, 파급성 분석 알고리즘을 탑재한 플랫폼의 이해와 활용에 대한 브리프 발간 -


    국회미래연구원은 미래전략에 대한 심층분석 결과를 적시 제공하는 브리프형 보고서인 「국가미래전략 Insight」 제53호(표제: 이머징 이슈 탐색 플랫폼의 이해와 활용)을 9월 19일 발간했다.


    저자인 김유빈 전 연구위원은 같은 기관 박성원 연구위원 등과 함께 ’20년부터 관련 과제를 통해 이머징 이슈(emerging issue)의 정의에 기반해 대량의 문헌 데이터 속에서 정의와 유사한 패턴을 갖는 이슈 후보를 도출해주는 알고리즘을 연구해 왔다.


    지금까지의 이머징 이슈 탐색 연구들은 주로 관련 분야 전문가 의견 청취, 인터뷰, 브레인스토밍 등을 통해 다양한 이슈를 발굴했지만, 전문가 편향성, 다학제적 관련 정보의 폭증으로 여러 관점의 이슈를 발굴하고 평가하는데 한계가 존재했다. 


    이에 김 연구위원은 대량의 논문 정보를 활용해 과학기술 및 인문사회를 포괄한 이슈 후보를 탐색하는 방법론을 도출했다. 문헌을 기반으로 신규성(novelty), 확장성(growth), 파급성(impact)를 고려하여 이머징 이슈를 정의하고 대량의 문헌 속에서 이머징 이슈 후보군을 신속히 도출해주는 알고리즘을 제시했다. 또한, 이렇게 도출된 이슈는 관련 분야 전문가의 논의를 통해 최종 이슈를 정의하고 확정하도록 이머징 이슈 도출 방법의 새로운 프로세스를 함께 제안했다. (그림 참고)


    특히, 이번 브리프는 최종 개발된 온라인 플랫폼의 기능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여 실제 이머징 이슈 관련 연구자, 분석자들이 연구 과정에 활용할 수 있도록 돕고자 발간하였다. 


    김 연구위원은 “현재 개발된 플랫폼은 구독 기반의 논문 DB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전문적인 분석자가 아니면 접근이 어려울 수 있다”면서, “향후 추가적인 알고리즘 개발을 통해 전 국민이 사용할 수 있는 개방형 온라인 플랫폼으로 구현한다면 우리 사회의 미래에 대한 관심과 대응력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의 관련 연락처】

    - 보도내용 문의 : 김유빈 前연구위원(ybkim76@mju.ac.kr)

    전예솔 행정원(02-2224-9821)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해당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가능-변형가능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Quick
    메뉴
    TOP
    Quick 메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