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닫기
내일을 여는 국민의 국회

국회정보길라잡이

주제별
서비스명

    정보명, 주요속성, 주제영역, 세부영역, 관리기관, 서비스 유형, 출처시스템, 바로가기 URL
    정보명
    주요속성
    주제영역 세부영역
    관리기관 서비스 유형
    출처시스템
    바로가기
    관리기관
    검색어명
    관리기관
    국회정보길라잡이 콘텐츠별 목록
    번호 정보명 관리기관 서비스유형 출처시스템 주요속성
    창닫기

    알림마당

    • HOME
    • 알림마당
    • 보도자료

    보도자료

    창닫기

    [보도자료] 김진표 국회의장, 유럽의회 한반도관계대표단 접견

    의장비서실
    • 구분 : 국회의장
    • 2022-09-20
    • 1893

    김진표 국회의장, 유럽의회 한반도관계대표단 접견


    - 김 의장, “유럽의회 의원들 남북한 동시 방문, 한반도 비핵화 역할 해주길”-

     

    김진표 국회의장은 20일 오전 국회접견실에서 유럽의회 한반도관계대표단 소속 의원들(단장: 루카스 만들)을 만나 한-EU 의회 간 교류 협력 강화 및 한반도 평화를 위한 한-EU 협력 방안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김 의장은 -EU 관계가 2010년 전략적 동반자 관계 수립 이래 지속적으로 발전해 작년 교역 규모는 팬데믹에도 불구하고 약 1,300억 불로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작년 기준 EU는 한국의 3대 교역 대상 파트너로 부상했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202011월 출범한 한-EU 의회외교포럼을 계기로 한-EU 간 의회 교류가 활성화되기를 바란다면서 유럽의회 의장께서 한국을 방문한 적이 한 번도 없는데 신임 로베르타 메촐라 의장님이 조속히 방한해 주시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루카스 만들 단장은 “EU 의회와 한국 국회 간 협력이 활성화되길 기대한다유럽의회 의장 방한 성사와 함께 김 의장님의 유럽의회 방문을 희망한다고 화답했다.

     

    미힐 호헤빈 의원은 한국과 EU는 아주 가까운 동맹 관계이며 따라서 유럽의회에서는 남북관계에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이 없을까 항상 고민하고 있다좋은 의견을 주신다면 저희가 노력을 해보겠다고 말했다.

     

    이에 김 의장은 북한이 올해만 해도 ICBM 6발을 포함해 모두 31발의 탄도미사일을 발사, 유엔 안보리 결의를 반복적으로 위반해 왔다최근에는 북한 김정은 위원장이 불가역적인 핵보유국임을 선언하면서 유사시 선제적으로 핵 공격을 실행할 것임을 법령의 형태로 못 박았다고 우려했다.

     

    김 의장은 이런 북한의 행태는 한반도뿐만 아니라 세계 평화에도 큰 위협이기 때문에 유럽의회 의원들이 남북한을 동시에 방문해서라도 외교와 대화를 통한 비핵화가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접견에는 유럽의회 한반도관계대표단 측에서 루카스 만들 단장을 비롯해 세자르 루에나 부단장, 에밀 라데프·다비드 코르망·티에리 마리아니·미힐 호헤빈·프란체스카 도나토 의원, 마리아 카스티요 페르난데스 주한EU대표부 대사가 참석했고, 우리 측에서는 박경미 의장비서실장, 고재학 공보수석비서관, 조구래 외교특임대사, 황승기 국제국장 등이 참석했다. <>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해당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가능-변형가능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Quick
    메뉴
    TOP
    Quick 메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