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닫기
내일을 여는 국민의 국회

국회정보길라잡이

주제별
서비스명

    정보명, 주요속성, 주제영역, 세부영역, 관리기관, 서비스 유형, 출처시스템, 바로가기 URL
    정보명
    주요속성
    주제영역 세부영역
    관리기관 서비스 유형
    출처시스템
    바로가기
    관리기관
    검색어명
    관리기관
    국회정보길라잡이 콘텐츠별 목록
    번호 정보명 관리기관 서비스유형 출처시스템 주요속성
    창닫기

    의원활동

    • HOME
    • 의원활동
    • 국회의장
    • 보도자료

    보도자료

    창닫기

    [보도자료] 김진표 의장, 데씨 주한에티오피아대사 접견

    의장비서실
    • 구분 : 국회의장
    • 2022-10-04
    • 1290

     

    김진표 국회의장, 데씨 주한에티오피아대사 접견

    - 김 의장, “-에티오피아 투자보장협정 신속히 체결돼야” -

    - 데씨 대사, “포스코·현대 등 한국 대기업 투자 원해”-

     

    김진표 국회의장은 4일 오전 국회 의장집무실에서 데씨 달케 두카모 주한에티오피아대사를 접견하고 경제 분야 및 다자 차원에서의 양국 간 교류·협력 증진 방안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김 의장은 에티오피아는 한국의 ODA 중점협력국으로 함께 협력해 나갈 분야가 많다한국이 에티오피아 10개년 개발계획(2021-2030)*에 기여하는 방향으로 양국 간 협력이 증진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10개년(2021-2030) 개발계획: (목표) 중소득국(1인당 GDP 2,220불 이상) 진입 / (과제) 하루소득 2불 미만 인구 20%7% 달성 ·전기에 대한 보편적 접근성 제고, 도로·철도·관개시설·ICT·교육·보건·서비스 등 기반시설 확충 등

     

    김 의장은 또 양국의 교역 확대 및 투자 증진을 위해 한국과 에티오피아 사이에 투자보장협정 체결이 좀 더 신속히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데씨 대사는 에티오피아 신정부 구성 후 경제 발전 및 외국인직접투자 유치 기회를 늘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포스코나 현대와 같은 한국 대기업이 광물 채굴이나 제철 분야에 투자하기를 희망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에티오피아에 진출한 한국기업이 성공해야 추가적인 대기업 투자가 이어질 수 있다예를 들어 한국기업 EKOS Steel2018년 에티오피아 현지 공장을 준공했으나 외환승인 및 신용장 발급 제한으로 공장 가동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이런 문제들을 본국 정부가 잘 해결해 주면 한국기업들의 투자를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데씨 대사는 “EKOS Steel과 관련된 문제는 이미 알고 있다본국 외교 장관에게 관련 은행 투자위원회 및 관련 기관과 협의해 달라고 요청했으니 조속히 해결되리라 기대한다고 답했다.

    이어 김 의장은 내년은 양국 수교 60주년으로 양국 간 교류 확대 및 실질 협력 증진을 기대한다“2024년 서울에서 열리는 한-아프리카 특별정상회의를 통해 아프리카연합(AU) 및 아프리카 국가들과의 협력이 강화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날 접견에는 박경미 의장비서실장, 고재학 공보수석비서관, 조구래 외교특임대사, 황승기 국제국장이 참석했다. <>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해당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가능-변형가능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Quick
    메뉴
    TOP
    Quick 메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