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닫기
내일을 여는 국민의 국회

국회정보길라잡이

주제별
서비스명

    정보명, 주요속성, 주제영역, 세부영역, 관리기관, 서비스 유형, 출처시스템, 바로가기 URL
    정보명
    주요속성
    주제영역 세부영역
    관리기관 서비스 유형
    출처시스템
    바로가기
    관리기관
    검색어명
    관리기관
    국회정보길라잡이 콘텐츠별 목록
    번호 정보명 관리기관 서비스유형 출처시스템 주요속성
    창닫기

    알림마당

    • HOME
    • 알림마당
    • 보도자료

    보도자료

    창닫기

    산자중기위, 제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 보고 청취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 구분 : 위원회
    • 2023-01-12
    • 1537

    산자중기위, 제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안) 보고 청취

    - 전력수급기본계획 상 재생에너지 비중에 대한 재검토 필요성 제기 -

    - 에너지 믹스의 효율성 고려한 합리적·도전적 목표라는 평가도 존재 -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위원장 윤관석)는 1월 11일(수) 오전 10시 전체회의를 개최하여 제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안)(2022~2036)에 대한 보고를 청취하였다.


      전력수급기본계획은 중장기 전력수요 전망 및 이에 따른 전력설비 확충을 위해 「전기사업법」에 따라 2년 주기로 수립하는 법정계획으로, 계획 수립 시 국회 상임위원회 보고 절차가 필수적이다.

       *‘02년 제1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을 시작으로 금번까지 총 10차례 계획 수립, 제10차 계획기간(’22~36년)


      이날 산자중기 위원들은 ▲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세계적 추세를 고려할 때 전력수급기본계획 상 재생에너지 비중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하다는 견해와 ▲ 에너지 믹스의 효율성과 재생에너지 확충 속도를 고려할 때 재생에너지 목표치가 도전적으로 설정되었다는 견해를 제시하였다.


      이와 함께 위원들은 ▲ 국제정세 및 경제성 등을 고려한 석탄 발전의 휴지·보존 계획 수립, ▲ 전기요금 상승에 따른 중소기업 및 취약 계층에 대한 지원 대책 마련, ▲ 원전 및 재생에너지 비중 확대와 관련된 에너지 믹스에 대한 홍보 강화 등의 정책 대안을 촉구하였다.


      또한 전력수급기본계획 상 ▲ 풍력 발전 확대 목표의 실현 가능성 및 구체성 부족에 대한 우려, ▲ 계획 수립에 참여하는 전문가 선정의 균형성, 논의과정의 투명성 부족, ▲ 재생에너지 공급목표 설정 시 반도체 등 첨단 기업의 수요 반영이 미흡하였다는 지적과 함께,


      에너지 정책 방향을 둘러싼 사회적 갈등을 합리적으로 해결하고 정책의 책임성 및 추진력을 확보하기 위해 전력수급기본계획에 대한 국회 동의 절차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기하였다.


      윤관석 위원장은 “장기적 목표에 따라 추진되어야 할 에너지 정책 방향의 급격한 변화로 인해 산업계 투자 리스크가 심화될 수 있다”라고 우려하면서, “원전 비중 증가에 따른 안전성, 주민수용성, 전력망 운용 환경 등 전제조건이 마련되어야 한다”라는 점을 강조하였다.


      한편, 국회 보고를 마친 제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안)은 전력정책심의회를 통해 확정되며, 정부는 장기 송·변전설비계획, 장기 천연가스수급계획 등 후속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끝.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해당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가능-변형가능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Quick
    메뉴
    TOP
    Quick 메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