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닫기
내일을 여는 국민의 국회

국회정보길라잡이

주제별
서비스명

    정보명, 주요속성, 주제영역, 세부영역, 관리기관, 서비스 유형, 출처시스템, 바로가기 URL
    정보명
    주요속성
    주제영역 세부영역
    관리기관 서비스 유형
    출처시스템
    바로가기
    관리기관
    검색어명
    관리기관
    국회정보길라잡이 콘텐츠별 목록
    번호 정보명 관리기관 서비스유형 출처시스템 주요속성
    창닫기

    알림마당

    • HOME
    • 알림마당
    • 보도자료

    보도자료

    창닫기

    이광재 국회사무총장, 세계의회사무총장협회(ASGP) 총회 참석

    공보기획관 공보담당관실
    • 구분 : 국회사무처
    • 2023-03-17
    • 775

    이광재 국회사무총장, 세계의회사무총장협회(ASGP) 총회 참석
    - 기후위기, 디지털화 등 인류의 공통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의회 차원의 협력방안 제의 -
    - 회의에 참석한 각국 사무총장들과 연쇄 면담... 의회사무처 차원 실무적 협력 방안 논의 -


      이광재 국회사무총장은 3월 11일(토) ~ 3월 15일(수) 5일간 바레인 마나마에서 개최된 ?2023 세계의회사무총장협회(ASGP) 춘계 총회?에 참석하였다.


      이광재 총장은 동 총회에 참석하여 각국 의회사무총장과 의회 현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특히 이번 총회에서는 4개 현안이 토론 주제로 선정되었으며, 이광재 총장은 그 중 첫 번째 토론주제인 ‘시민의 의정 참여’ 분야에서 보츠와나, 오만, 짐바브웨, 영국, 프랑스 등 다른 5개 국가와 함께 주제발표자로 참여하였다.


      이 자리에서 이광재 총장은 ‘인류가 직면한 공통의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의회 협력(Inter-Parliamentary Cooperation to Address the Shared Challenges Facing Humanity)’에 대하여 발표하였으며, 기후 위기, 도시화, 인간의 기대수명 증가, 디지털화 등 다양한 인류 공통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시민들의 정치 참여가 필요하고, 이를 위해서는 의회 차원의 지식 공유, 정보 공개가 뒷받침되어야 함을 역설하였다. 이를 위한 실천 사례로서 우리 국회가 도입하고 있는 AI 의정 지원 시스템인 국회도서관 ‘아르고스(argos)’, 본회의 및 상임위원회의 인터넷 회의 중계 시 AI음성인식 자막 제공 서비스, 국민동의 청원, 현재 추진 중인 정책세미나 실시간 중계 시스템 등을 소개하였다.


      또한, 이광재 총장은 “국민과 세계시민이 함께 새로운 세계질서를 만들어나가야 하며, 이를 위해 전세계 의회가 함께 지혜와 힘을 모아야 한다”라고 촉구함으로써 시민의 의정 참여가 단순히 한 국가의 문제가 아니라 세계 전체의 문제가 될 수 밖에 없음을 강조하였다.


      이와 함께 이광재 총장은 회의에 참석한 각국의 사무총장들과 연쇄적인 면담을 통하여 의회사무처 차원의 실무적 협력 방안을 심도 깊게 논의하였다.

      특히 베트남, 태국, 인도네시아, 캄보디아 등 아세안(ASEAN) 사무총장과의 동시 다자회담에서는 한-아세안 간 의회 교류 확대를 위한 각국 사무총장들의 노력에 감사를 표하고, 금년 6월 1일(목) 우리나라 제주 포럼에서 개최되는 한·아세안 리더스 포럼을 통해 한·아세안 의회 간 협력이 더욱 발전되길 희망한다는 내용을 전달하였다. //끝.



    【붙  임】 이광재 국회사무총장 세계의회사무총장협회(ASGP) 총회 참석 사진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해당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가능-변형가능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Quick
    메뉴
    TOP
    Quick 메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