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닫기
내일을 여는 국민의 국회

국회정보길라잡이

주제별
서비스명

    정보명, 주요속성, 주제영역, 세부영역, 관리기관, 서비스 유형, 출처시스템, 바로가기 URL
    정보명
    주요속성
    주제영역 세부영역
    관리기관 서비스 유형
    출처시스템
    바로가기
    관리기관
    검색어명
    관리기관
    국회정보길라잡이 콘텐츠별 목록
    번호 정보명 관리기관 서비스유형 출처시스템 주요속성
    창닫기

    알림마당

    • HOME
    • 알림마당
    • 보도자료

    보도자료

    창닫기

    [보도자료] 김영주 부의장, 아동의 국적에 따른 차별을 방지하는 ‘아동복지법 일부개정법률안’ 대표발의

    국회의원 김영주(金榮珠)의원실
    • 구분 : 국회부의장
    • 국회부의장 : 김영주 국회부의장
    • 2023-05-04
    • 8302

    김영주 부의장, 아동의 국적에 따른 차별을 금지하는


    아동복지법 일부개정법률안대표발의


    5일 어린이날을 앞두고, 아동의 국적에 따른 어떠한 종류의 차별도 받지않도록 명시하는아동복지법 일부개정법률안대표발의

    김영주 부의장, “우리나라는 UN 아동권리협약을 비준한 나라, 인권 사각지대에 놓인 아동에 대한 각별한 관심 필요


    김영주 국회부의장(더불어민주당, 서울 영등포갑)5일 어린이날을 앞두고 아동의 국적에 따른 차별을 금지하는 내용의 아동복지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현행법상 아동은 자신 또는 부모의 성별, 연령, 종교, 사회적 신분, 재산, 장애유무, 출생지역, 인종 등에 따른 어떠한 종류의 차별도 받지 않아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다.

     

    그러나 국적에 따른 차별금지는 포함되어 있지 않아 부모가 다른 국적을 가져 출생이 등록되지 않은 아동의 경우 교육, 노동, 의료 서비스, 이동 등 삶의 다양한 기본적인 권리에서 배제되어 있다.

     

    더욱이 국내 미등록 이주아동은 2021년 인권위 자료에 따라 약 2만명으로 추정될 뿐 실태 파악도 되어있지 않다.

     

    그러나 최근 불법체류 이주 가정에서 자녀를 학대하다 신고당해 아이만 두고 출국해버리는 등 국내에 외국 국적 또는 무국적 아동이 늘고 있고, 해당 아동들이 학대, 방임, 범죄에 노출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어, 한국 국적을 갖지 않은 아동의 보호를 위해 법률에 국적에 따른 차별금지를 명시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김영주 부의장은 아동의 국적에 따른 어떠한 종류의 차별도 받지 않도록 명시하여, 한국 국적을 갖고 있지 않은 이주배경아동의 적절한 보호 조치가 가능하도록 하는 내용을 개정안에 담았다.

     

    김영주 부의장은 우리나라는 UN 아동권리협약을 비준한 나라로서 인권 사각지대에 놓인 아동에 대한 각별한 관심이 필요하다모든 아이들이 차별없이 행복한 세상을 위해 법 통과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김 부의장은 빈곤아동을 둘러싼 현안들을 진단하고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지난 52일 김 부의장 직속 자문기구인 빈곤아동 정책자문위원회를 출범시켰으며, ‘한부모가족의 날(5/10)’을 맞아 59일 오후 2시 국회도서관 4층 대회의실에서 <한부모가족 빈곤실태와 정책대안> 토론회를 개최해 한부모가족 아동의 빈곤실태를 점검하고 개선방향을 모색할 예정으로 아동의 권리 신장을 위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

     


    ※ 자세한 내용은 첨부파일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해당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가능-변형가능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Quick
    메뉴
    TOP
    Quick 메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