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닫기
내일을 여는 국민의 국회

국회정보길라잡이

주제별
서비스명

    정보명, 주요속성, 주제영역, 세부영역, 관리기관, 서비스 유형, 출처시스템, 바로가기 URL
    정보명
    주요속성
    주제영역 세부영역
    관리기관 서비스 유형
    출처시스템
    바로가기
    관리기관
    검색어명
    관리기관
    국회정보길라잡이 콘텐츠별 목록
    번호 정보명 관리기관 서비스유형 출처시스템 주요속성
    창닫기

    의원활동

    • HOME
    • 의원활동
    • 국회의장
    • 보도자료

    보도자료

    창닫기

    [보도자료] 김진표 의장, 제주포럼 참석 로무알데즈 필리핀 하원의장과 회담

    의장비서실
    • 구분 : 국회의장
    • 2023-06-01
    • 4028

    김진표 의장, 제주포럼 참석 로무알데즈 필리핀 하원의장과 회담

    - 김 의장, “-필리핀 FTA, 인프라 건설, 소형모듈원전 도입 등 실질 협력 확대 필요” -

    - 김 의장, “혈맹 관계 바탕으로 호위함·잠수함 사업에 한국 기업 참여 요청” -

    - 로무알데즈 의장, -필 상호 협력 강화 결의문전달평화와 번영 위해 한국과 연대 희망” -

     

    김진표 국회의장은 1일 오후 제주 롯데호텔에서 제주포럼 참석차 방한한 로무알데즈 필리핀 하원의장과 회담을 겸한 만찬을 갖고 양국 간 실질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김 의장은 만찬사에서 아세안은 자유·평화·번영의 인·태 전략 구현을 위한 중요한 파트너라며 특히 아세안의 핵심 국가인 필리핀과는 거의 모든 분야로 협력이 확대되고 있으며, 향후 발전 가능성과 기회 역시 한-필리핀 FTA, 인프라 건설, 소형모듈원전(SMR) 도입, 방산 협력 등을 포함해 무궁무진하다고 평가했다.

     

    김 의장은 또 “2030부산세계박람회를 유치해 필리핀을 비롯한 아세안 국가 등과의 협력관계를 확대할 계획이라며 한국과 필리핀이 서로에게 힘이 되는 든든한 친구가 되자고 당부했다.

     

    이에 로무알데즈 의장은 올해는 필리핀이 참전한 한국전쟁 정전협정 70주년이고 내년은 양국 수교(1949) 75주년으로, 평화와 번영이란 목표를 위해 한국과 연대하고 협력하길 바란다고 화답했으며, 어제(531) 필리핀 의회를 통과한 -필리핀 상호 협력 강화 결의문을 김 의장에게 전달했다.

     

    -필리핀 의원친선협회장인 김성원 의원은 양국이 혈맹관계로 발전해 동아시아 미래를 함께 선도해 나가자며 건배를 제의했다.

     

    이어진 만찬에서 김 의장은 필리핀은 아세안에서 처음 수교한 국가라며 양국 우호 친선 관계가 더욱 강화되고 특히 해양안보 분야에서 긴밀한 협력이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또 방산 협력 관련 한국전 참전으로 맺어진 혈맹을 바탕으로 호위함 획득 및 잠수함 사업에 한국 기업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관심을 가져주길 바란다고 당부하는 한편, 원전 및 에너지 협력 관련 바탄원전 재개 및 소형모듈원전 도입 등 필리핀이 원자력 발전을 추진할 때 원전 선진국인 한국과의 협력을 강화해나가길 희망한다고 요청했다.

     

    이어 김 의장은 조만간 이루어질 한-필리핀 FTA 공식 서명을 통한 양국 교역 확대 한국 기업들의 필리핀 남북철도 등 인프라 건설 참여에 대한 지원 인적교류 회복과 한국 방문객 및 거주 교민 보호 등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만찬에는 필리핀 측에서 라바드라바드 의회관계외교위원장, 사칼루란 동아세안성장지역위원장, -탐버트 평화화해통합위원장을 비롯해 카가스 동아세안성장지역위원회 부위원장, 탄후아트고 외교위원회 부위원장, 미겔 보건위원회 부위원장, 알바노 의원, 산토스 의원, 아발로스 의원, 자모라 의원, 디존 데 베가 주한필리핀대사 등이 참석했다. 우리 측에서는 박경미 의장비서실장, 고재학 공보수석비서관, 황승기 국제국장 등이 함께 했다. <>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해당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가능-변형가능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Quick
    메뉴
    TOP
    Quick 메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