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닫기
내일을 여는 국민의 국회

국회정보길라잡이

주제별
서비스명

    정보명, 주요속성, 주제영역, 세부영역, 관리기관, 서비스 유형, 출처시스템, 바로가기 URL
    정보명
    주요속성
    주제영역 세부영역
    관리기관 서비스 유형
    출처시스템
    바로가기
    관리기관
    검색어명
    관리기관
    국회정보길라잡이 콘텐츠별 목록
    번호 정보명 관리기관 서비스유형 출처시스템 주요속성
    창닫기

    알림마당

    • HOME
    • 알림마당
    • 보도자료

    보도자료

    창닫기

    대한민국국회, 「한-아세안 리더스 포럼」 개최, 국회와 아세안 의회 간 협력 고도화 다짐

    공보기획관 공보담당관실
    • 구분 : 국회사무처
    • 2023-06-02
    • 1345

    대한민국국회, 「한-아세안 리더스 포럼」 개최, 국회와 아세안 의회 간 협력 고도화 다짐
    - 6월 1일(목), 「제18회 제주포럼」 계기로 대한민국 제주에서 개최 -
    - 한-아세안 공급망 활성화와 지속가능한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역내 협력 및 연결성 강화 방안 논의-
    - 김태년 한-아세안 의회외교포럼 회장 등 국내 의원 및 기업인 30여 명, 베트남 외교위원장 등 아세안 의회ㆍ기업 대표단 60여 명을 포함, 총 90여 명의 대표단 참여-


      대한민국국회(국회의장 김진표)는 6월 1일(목) 대한민국 제주 국제컨벤션센터(ICC)에서 대한민국과 아세안의 의회와 기업이 참석하는 「한-아세안 리더스 포럼」을 개최하였다.올해 처음 개최된 동 포럼은 한-아세안 의회 간 협력 고도화를 위하여 기획된 것으로 「제18회 평화와 번영을 위한 제주포럼」의 특별 세션으로 준비되었다.


      김태년 한-아세안 의회외교포럼 회장 등 국내의원 20여 명과 대한상공회의소 우태희 부회장 등 국내 기업인 약 20명, 아세안 7개국 의회대표단 40여 명과 기업대표단 20여명 등, 국내외 대표단 총 100명 가량이 참석하였다.


      포럼 제1부는 ‘한-아세안 공급망 활성화 협력’을 주제로 논의가 진행되었다. 먼저 대외경제정책연구원 경제안보전략실장인 곽성일 박사와 삼성글로벌리서치의 신창목 부사장이 발제를 통해 한-아세안 투자ㆍ교류 현황과 교역의 특성을 분석하고 공급망 관련 의회와 기업의 주안점은 공급망의 비용절감이 아닌 안정화여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국가별 발표에서는 브루나이의 프힌 다토 수요이 오스만 의원은 브루나이가 공급망 개선을 위하여 무역 절차 디지털화 및 무역장벽 해소 등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음을 소개하였다. 말레이시아의 치우 춘 만 의원은 안정적 공급망을 위해 아세안은 유일한 대안이며 역내 연결성 강화로 번영을 얻을 수 있다고 언급하였으며, 베트남의 부 하이 하 외교위원장은 대한민국과 아세안은 전략적 파트너십 관계이며 FTA 추진을 통해 공급망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역설하였다. 대한민국의 서정숙 의원도 역내 연대를 강화해야 한다고 언급하는 등 한 목소리로 협력을 강조하였다.


      포럼의 제2부에서는 ‘한-아세안 간 지속가능한 기후변화 협력’이 논의되었다. 발제자로는 이유수 에너지경제연구원 탄소중립연구본부장과 정인섭 한화오션 사장이 나섰다. 이들은 한국의 탄소중립 추진 현황을 소개하고 탄소중립 기술의 중요성을 역설하며 정부 및 기업 차원에서 아세안과 연대할 필요가 있음을 강조하였다.


      주요 발언으로는 아세안의회연맹(AIPA)의 시티 로짜이메리얀티 다토 하지 압둘 라만 사무총장이 작년 AIPA 총회에서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중요한 결의안을 발표했다고 소개하며 의회 간 입법활동을 통해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하여 노력할 것이라고 했다. 캄보디아의 멈 본니응 의원은 지역 차원에서 아세안 역내프레임워크를 지속적으로 강화함으로써 탄소중립 전환을 이뤄야 한다고 하였고, 대한민국의 하태경 의원은 탈탄소 경제로의 이행에 수반되는 지정학적 변동에 대한 대응이 필요하며, 특히 그린수소의 발전과 관련하여 천연자원이 풍부한 아세안과의 협력이 중요함을 강조하였다.


      한편, 참가자들은 한-아세안 리더스 포럼이 계기가 되어 역내 교류와 연대가 활성화 되기를 바라면서 글로벌 위기 앞에서 역내 평화를 위하여 한-아세안 의회ㆍ기업 간 협력을 다짐하는 내용의 공동성명서를 채택하였다.


      포럼 종료 후에는 아세안 각 국과 대한민국국회 아세안 친선협회의원 등으로 진행한 양자면담을 통하여 포럼에서의 협력 논의를 양국 관계에서 구체화하고 국가 간 우정을 다지는 시간을 가졌다.


      동 포럼은 공급망 활성화와 지속가능한 기후위기 대응이라는 한국과 아세안의 공통된 현안을 다룸으로써, 각국이 당면한 과제와 지향점을 공유하는 한편 의회와 기업이 함께 모여 풍부한 논의를 나누는 계기가 되었다.


      김진표 국회의장 주최 오찬과 아세안 친선협회장 공동주최 만찬 등 오·만찬에는 「한-아세안 리더스 포럼」 에 참석한 국내외 대표단과  제주포럼을 주최한 제주 측 주요 인사 등이 모두 참석하였다.


      한편 이번 포럼은 제주를 방문한 아세안 대표단을 위한 제주문화ㆍ산업 시찰을 마지막으로 6월 2일(금) 마칠 예정이다.


      대한민국국회는 앞으로도 공공외교의 플랫폼으로서 아세안을 포함한 국제사회와의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국제적 현안에 대한 실천적 해결방안을 도출하기 위한 효과적인 의회외교를 개진하여 나갈 계획이다. //끝.


    【붙  임】한-아세안 리더스 포럼 공동성명서 국문/영문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해당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가능-변형가능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Quick
    메뉴
    TOP
    Quick 메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