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닫기
내일을 여는 국민의 국회

국회정보길라잡이

주제별
서비스명

    정보명, 주요속성, 주제영역, 세부영역, 관리기관, 서비스 유형, 출처시스템, 바로가기 URL
    정보명
    주요속성
    주제영역 세부영역
    관리기관 서비스 유형
    출처시스템
    바로가기
    관리기관
    검색어명
    관리기관
    국회정보길라잡이 콘텐츠별 목록
    번호 정보명 관리기관 서비스유형 출처시스템 주요속성
    창닫기

    알림마당

    • HOME
    • 알림마당
    • 보도자료

    보도자료

    창닫기

    2023년 「한국인의 행복조사」 주요 결과 발표

    국회미래연구원
    • 구분 : 국회미래연구원
    • 2024-02-26
    • 5659

    국회미래연구원, 2023년 「한국인의 행복조사」 주요 결과 발표

    -전반적인 행복 수준은 전년도 보다 낮아지고 취약집단의 하락폭은 더 커-







    국회미래연구원(원장 김현곤)은 미래전략에 대한 심층분석 결과를 적시 제공하는 브리프형 보고서인 「국가미래전략 Insight」제88호 (표제 : 2023년 한국인의 행복조사의 주요 결과 및 최근 4년간 동향)를 통해 2023년 한국인의 행복조사 주요 결과를 2월 7일 발표했다.


    2023년 「한국인의 행복조사」의 결과, 한국인 전체 평균의 전반적 행복감은 6.56점(응답 범위: 0~10점)으로 2022년도 6.46점을 기록했던 것에 비해 소폭이지만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행복 수준이 높아졌다.


    전반적 행복감의 4개년 동향을 살펴보면, 6.83(20년)→6.56(21년)→6.46(22년)→6.56으로 3년 연속 행복 수준이 하락하다가 23년에 반등한 것이다.


    전년도인 2022년과 비교할 때 전반적인 행복감을 비롯하여 부정적 감정 대비 긍정적인 감정의 크기, 삶의 의미·성취감·인생 결정 자유 수준을 의미하는 유데모니아의 안녕감 수준, 자신의 삶에 대한 평가, 영역별 만족도 등 모든 행복 관련 영역에서 수치가 유의미하게 반등하였다.


    20년 이후 코로나19 대유행이 공식적으로 3년간 계속되었으며 국내의 경우, 코로나 19 위기단계가 하향(심각→경계)된 23년에야 행복에 있어서 회복되는 모습을 보였다. 방역 정책의 효과로 인해 코로나 19 대유행이 체감상으로 마무리 되는 시점이 지나고도 행복 수준에 있어서 그 여파가 일정 기간 지속되어 온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상대적으로 안정적이지 못한 월세/사글세/무상 주택 거주자 및 다문화 가구, 저소득 가구의 경우 지난 20~22년도의 하향 추세에서 그렇지 않은 집단에 비해 상대적으로 행복 수준이 상승하여 행복 격차가 다소 감소하는 추세를 보였다. 그러나, 해당 집단의 이전 하향세가 그만큼 가파랐기 때문이라고도 해석할 수 있어서 해석에 주의가 필요하다.  


    사회적 관계 및 사회적 자본과 행복과의 상관성을 살펴본 결과, 모두 유의미한 양의 상관관계를 확인할 수 있었다. 상호신뢰할 수 있고, 관대하며, 서로 돕고 사는지에 대한 정도, 삶의 중요한 결정을 내리는 데 있어서 자유로운 정도가 행복 수준과 상관이 있다는 세계행복보고서 10년의 결과가 한국 사회에도 동일하게 적용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에 허종호 센터장은 “한국인의 평균적인 행복 수준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사회경제적 상태에 따른 행복의 불평등을 감소시킬 수 있는 정책적, 입법적 개입이 요구되고 있다. 특히, 한국에서의 사회적 관계 및 사회적 자본의 증대를 위한 정책 및 입법이 활발하게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문의 관련 연락처】

    - 보도내용 문의 : 허종호 삶의질데이터센터장(02-2224-9812)

    전예솔 행정원(02-2224-9821)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해당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가능-변형가능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Quick
    메뉴
    TOP
    Quick 메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