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닫기
내일을 여는 국민의 국회

국회정보길라잡이

주제별
서비스명

    정보명, 주요속성, 주제영역, 세부영역, 관리기관, 서비스 유형, 출처시스템, 바로가기 URL
    정보명
    주요속성
    주제영역 세부영역
    관리기관 서비스 유형
    출처시스템
    바로가기
    관리기관
    검색어명
    관리기관
    국회정보길라잡이 콘텐츠별 목록
    번호 정보명 관리기관 서비스유형 출처시스템 주요속성
    창닫기

    의원활동

    • HOME
    • 의원활동
    • 국회의장
    • 보도자료

    보도자료

    창닫기

    [보도자료] 김진표 의장, 네덜란드 상·하원의장 합동면담 및 이준 열사 기념관 방문

    의장비서실
    • 구분 : 국회의장
    • 2024-03-27
    • 8474

    김진표 의장, 네덜란드 상·하원의장 합동면담 및 이준 열사 기념관 방문


    - 김 의장, 이준 열사 기념관 찾아 이준 열사 높은 뜻 이어받아 자랑스런 대한민국 만들겠다” -

    - ·하원 합동면담에서 “18년만 의장 방문양국 협력을 의회 차원에서 강력 뒷받침” -

    - 네덜란드 상·하원 의장과 반도체·원전·스마트 농업 등 실질 협력 위한 대화 나눠 -

     

    네덜란드를 공식 방문한 김진표 국회의장은 26(현지시간) 헤이그 이준 열사 기념관을 찾아 헌화하고 네덜란드 의회를 방문해 얀 안또니 브라윈 상원의장, 마르틴 보스마 하원의장과 동시에 합동면담을 가졌다.

     

    대한민국 국회의장으로서 18년 만에 네덜란드를 공식 방문한 김 의장은 네덜란드 상·하원의장 합동면담에 앞서 헤이그 이준 열사 기념관을 찾았다. 김 의장은 이준 열사 흉상에 헌화하고 묵념했으며, 방명록에 먼 이국 땅에서 조국을 위해 헌신하신 이준 열사님의 높은 뜻을 이어받아 위대한 나라,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을 만들겠습니다고 남기며 이준 열사의 넋을 기렸다.

     

    이준 열사 기념관은 19076월 네덜란드 헤이그에서 개최된 제2차 만국평화회의에 이상설, 이위종과 함께 고종황제 특사로 파견된 이준 열사가 순국한 장소인 드 용 호텔(De Jong Hotel)에 세워진 기념관으로, 사단법인 이준아카데미가 1993년 헤이그시로부터 동 건물을 구입해 1995년 개관했다.

     

    김 의장은 이기항 이준아카데미원장과 송창주 이준기념관장 부부로부터 이준 열사가 순국한 방과 침대 등 전시물들을 안내받고, 1907년 을사늑약의 부당함을 알리기 위해 노력한 헤이그 특사의 활동과 이것이 국가 차원의 유일한 독립운동이라는 설명을 경청했으며, 기념관을 개관하고 지금까지 운영해오고 있는 부부의 노고를 격려했다.

     

    이어 네덜란드 의회로 이동한 김 의장은 상·하원 합동면담에서 네덜란드는 외교관계 수립 이전 한국전에 5,000명이 넘는 장병들을 파병해준 나라로, 우리 국민들은 그 헌신을 기억한다며 고마움을 표했다.

     

    작년 양국 간 반도체 동맹 구축으로 반도체 협력이 강화됐고, 이를 비롯한 제반 영역에서 협력이 확대돼 기쁘다국회의장으로서 18년만인 이번 방문을 계기로 양국 간 의회 교류를 촉진하고, 정부 간 협력을 의회 차원에서 강력히 뒷받침해나가자고 인사말을 전했다.

     

    이에 보스마 하원의장은 작년 4월 네덜란드 하원 외교위원회가 방한해 대한민국 국회의 환대를 받았고 DMZ를 방문해 한반도 안보 상황을 절감했다고 들었다양원 의장이 한자리에 모이기 쉽지 않은데 그만큼 의장님 방문이 큰 의미를 가진다고 말했다. 또 브라윈 상원의장 역시 작년 10월 인도 뉴델리에서 G20 국회의장회의 계기 회담을 갖고 네덜란드에 방문해줄 것을 초청한 바 있는데, 이렇게 초청해 응해줘 감사하다며 김 의장의 방문을 환영했다.

     

    김 의장은 이어 네덜란드 상·하원 의장과 실질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특히, 김 의장은 반도체 분야와 관련해 한국은 반도체 제조, 네덜란드는 장비 생산에 강점을 가진 유사입장국이라며 양국 반도체 아카데미 협력과 산업당국 간 반도체 대화를 통해 반도체 인재 양성과 장비 공급망 협력 기반이 강화되길 바란다고 희망했다. 이에 보스마 하원의장과 브라윈 상원의장 역시 양국 반도체 협력의 중요성에 대해 공감을 표했다.

     

    또 김 의장은 고위급 교류와 관련해 외교·산업 2+2 장관급 대화체 신설 합의를 통해 양국 간 전략적 소통이 강화되길 기대한다고 말했으며, 기술안보와 관련해 올해 서울에서 2차 인공지능의 책임 있는 군사적 이용에 관한 고위급회의(REAIM)’를 공동 주최하기로 해 기쁘다고 평가했다. 원전 및 에너지 분야와 관련해 네덜란드 정부가 추진 중인 신규원전 건설에 우수한 기술력을 가진 우리 원전 기업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관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했으며, 스마트 농업 분야와 관련해 세계적인 농업기술 선진국인 네덜란드와 ICT 분야에서 선도적인 한국의 강점을 접목할 수 있을 것이라며 기대감을 표명했다.

     

    아울러 전날 동포 및 지상사 대표 초청 간담회에서 제기된 우리 부산항만공사와 네덜란드 로테르담항만 간 스마트 물류 시스템 협력에 대해 의회 차원의 관심을 당부했으며, 네덜란드 내 외국인 정책변화 움직임에 대한 교민사회의 우려를 전달하는 한편, 과학기술인력 등 인적 교류를 지속 확대해줄 것을 요청했다.

     

    한편, 브라윈 상원의장은 한국에서 개최된 제3차 민주주의 정상회의(3.18~20)에 대해 관심을 나타내며, AI 기술이 민주주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김 의장과 논의했다. 브라윈 상원의장은 “AI 기술이 자유와 인권 등 민주주의 핵심 가치에 어떤 위험을 가하는지 면밀히 분석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고, 이에 김 의장은 동의하며 AI 가짜뉴스가 선거에 활용되고 있는 것에 대해 우려를 표했다.

     

    앞서 김 의장은 25일 오전에는 헤이그에서 약 20km 떨어진 Westland시에 위치한 월드호티센터(World Horti Center, 세계원예센터)를 찾아 스마트팜 기술 현황을 설명받고 시설을 시찰했다.

     

    월드호티센터는 매년 약 3만 명이 방문하는 국제 스마트 원예를 위한 글로벌 지식 및 혁신센터로서, 100여 개가 넘는 기업, 교육 및 공공기관이 함께 교류하고 지식을 공유하는 허브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 자리에서 김 의장은 스마트팜으로 상징되는 스마트농업이 새로운 미래를 여는 하나의 열쇠가 될 것이라며, 농업 분야에서 협업(collaboration)을 위한 거버넌스 구축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김 의장은 이어 오후에는 헤이그에서 동포 및 지상사 대표들을 초청해 만찬간담회를 열어 현지 교민들이 생활하고 경제활동을 하는 데 겪는 어려움과 건의사항들을 청취했다.

     

    김 의장은 인사말에서 작년 양국이 반도체 동맹을 구축해 힘을 모아 세계를 선도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했다정부 차원에서 맺은 좋은 관계를 국회가 법률과 예산으로 뒷받침하기 위해 국회의장으로서 18년 만에 이곳을 방문했다고 밝혔다.

     

    이어진 간담회에서 최봉열 민주평화통일자문위원을 비롯한 다수의 참석자들은 네덜란드 내 높은 한류 열풍을 언급하며 한국문화원 설립을 건의했고, 조돈후 한인회 부회장은 유럽 내 학생 수가 가장 많은 네덜란드 한글학교에 대한 재정적 지원을 요청했다. 이에 김 의장은 정부 부처와 협의하겠다고 답하며, 한글학교 간 온라인 네트워크 구축을 제안했다.

     

    아울러 황중선 네덜란드 한인과학기술자협회 회장과 한경희 Hanaro Europe 대표 등은 네덜란드 내 외국인 정책변화 움직임을 우려하며 한인 과학자와 기업들이 원활히 활동할 수 있도록 의회 차원의 관심을 부탁했다. 윤기영 주네덜란드 한인상공회의소 회장을 비롯한 지상사 대표들은 네덜란드 물류, AI, 관광 분야 등에 대한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다.

     

    김 의장의 이번 네덜란드 방문에는 이달곤(국민의힘기동민(더불어민주당소병철(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이신우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수석전문위원, 이용국 정무수석비서관, 정운진 외교특임대사, 권순민 연설비서관, 황승기 국제국장 등이 함께 했다. <>

     

    [사진1] 네덜란드를 공식 방문하고 있는 김진표 국회의장이 26일 오전(현지시간) 헤이그에 위치한 네덜란드 의회에서 얀 안또니 브라원 상원의장과 마르틴 보스마 하원의장과 합동면담을 갖고 있다.(사진=국회사무처 사진팀)

     

    [사진2] 네덜란드를 공식 방문하고 있는 김진표 국회의장과 국회 대표단이 26일 오전(현지시간) 헤이그에 위치한 네덜란드 의회에서 얀 안또니 브라원 상원의장과 마르틴 보스마 하원의장과 합동면담을 가진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좌측부터 소병철 더불어민주당 의원, 이달곤 국민의힘 의원, 마르틴 보스마 하원의장, 김진표 국회의장, 얀 안또니 브라원 상원의장, 기동민 더불어민주당 의원, 최형찬 주네덜란드 대사.(사진=국회사무처 사진팀)

     

    [사진3] 네덜란드를 공식 방문하고 있는 김진표 국회의장이 26일 오전(현지시간) 헤이그의 이준 열사 기념관을 방문하여 이준 열사 흉상에 묵념하고 있다.(사진=국회사무처 사진팀)

     

    [사진4] 네덜란드를 공식 방문하고 있는 김진표 국회의장과 국회 대표단이 26일 오전(현지시간) 헤이그의 이준 열사 기념관을 방문하여 송창주 기념관장으로부터 설명을 듣고 있다.(사진=국회사무처 사진팀)

     

    [사진5] 네덜란드를 공식 방문하고 있는 김진표 국회의장과 국회 대표단이 26일 오전(현지시간) 헤이그의 이준 열사 기념관을 방문하여 송창주 기념관장 부부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좌측부터 최형찬 주네덜란드 대사, 소병철 더불어민주당 의원, 기동민 더불어민주당 의원, 이기항 이준아카데미 원장, 김진표 국회의장, 송창주 이준기념관장, 이달곤 국민의힘 의원.(사진=국회사무처 사진팀)

     

    [사진6] 네덜란드를 공식 방문하고 있는 김진표 국회의장이 25일 오전(현지시간) 네덜란드 월드호티센터(World Horti Center) 관계자로부터 스마트농업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사진=국회사무처 사진팀)

     

    [사진7] 네덜란드를 공식 방문하고 있는 김진표 국회의장이 25일 오전(현지시간) 네덜란드 월드호티센터(World Horti Center) 내 스마트팜 시설을 시찰하고 있다.(사진=국회사무처 사진팀)

     

    [사진8] 네덜란드를 공식 방문하고 있는 김진표 국회의장이 25일 오후(현지시간) 힐튼 더 헤이그 호텔에서 열린 김진표 국회의장 주최 네덜란드 동포 및 지상사 대표 초청 만찬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국회사무처 사진팀)

     

    [사진9] 현지시간 25() 네덜란드 힐튼 더 헤이그 호텔에서 열린 김진표 국회의장 주최 네덜란드 동포 및 지상사 대표 초청 만찬 간담회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1열 좌측부터) 서은정 인천국제공항공사 기획조정실 부장, 조형실 유럽한인여성과학기술인협회 회장, 이기항 이준아카데미원장, 송창주 이준기념관장, 최형찬 주네덜란드 대사, 국회의장 내외, 곽찬순 A.T.I. 대표, 윤강 나도 인터내셔널 대표, 한경희 Hanaro Europe 대표, 송지현 주네덜란드 대사관 상무관, 최원일 HMM 네덜란드/벨기에 법인장, 신진선 부산항만공사 네덜란드 법인장. (2열 좌측부터) 정정하 네덜란드한인회 부회장, 한종빈 LX판토스 네덜란드 법인장, 황중선 네덜란드 한인과학기술자협회 회장, 김의영 네덜란드 한인과학기술자협회 부회장, 조돈후 네덜란드한인회 부회장, 최봉열 민주평통 자문위원, 기동민 더불어민주당 의원, 이달곤 국민의힘 의원, 소병철 더불어민주당 의원, 윤기영 주네덜란드 한인상공회의소 회장, 고상영 KOTRA 암스테르담 무역관장, 김봉조 마크로젠 유럽법인장, 김일훈 대한항공 네덜란드지점장, 박종학 렉스원 대표, 선순철 하나은행 암스테르담 지점장, 신재성 LG CNS 유럽법인장.(사진=국회사무처 사진팀)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해당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가능-변형가능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Quick
    메뉴
    TOP
    Quick 메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