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닫기
내일을 여는 국민의 국회

국회정보길라잡이

주제별
서비스명

    정보명, 주요속성, 주제영역, 세부영역, 관리기관, 서비스 유형, 출처시스템, 바로가기 URL
    정보명
    주요속성
    주제영역 세부영역
    관리기관 서비스 유형
    출처시스템
    바로가기
    관리기관
    검색어명
    관리기관
    국회정보길라잡이 콘텐츠별 목록
    번호 정보명 관리기관 서비스유형 출처시스템 주요속성
    창닫기

    의원활동

    • HOME
    • 의원활동
    • 국회의장
    • 보도자료

    보도자료

    창닫기

    [보도자료] 김진표 의장, 주형환 부위원장 접견해 저출생 문제 해법 논의

    의장비서실
    • 구분 : 국회의장
    • 2024-04-03
    • 7693

    김진표 의장, 주형환 부위원장 접견해 저출생 문제 해법 논의


    - 김 의장, “국민 공감대 갖춘 저출생 정책 만들어 헌법 규범화해야” -

    - 주 부위원장, “의장님 제안 덕에 국민적 공감대 형성국회 협조 바라” -

     

    김진표 국회의장은 3일 오후 의장집무실에서 주형환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을 접견하고, 저출생 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김 의장은 “2006년 이후 약 17년 간 저출생 예산으로 380조 원을 투입하고도 저출생 극복에 실패한 가장 큰 이유는 5년 단임 대통령제 하에서 분절된 정책을 추진했기 때문이라며 저출생 정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정권에 상관없이 최소 15년에서 20년의 시간을 갖고 일관된 정책을 추진해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국민 공감대를 갖춘 정책을 만들어 그것을 헌법 규범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1949년 이후 66, 1990년 통일 이후 31회 개헌을 한 독일을 사례로 들며 저출생 대책을 규범화해 헌법에 명시해야 국민의 신뢰를 얻고 아이를 낳지 않는 풍토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고 부연했다.

     

    특히, 김 의장은 주 부위원장에게 저출생 정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시한에 쫓겨 조급하게 정책 발표를 서둘지 말고 기본방향부터 대다수 국민의 공감을 얻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주 부위원장은 아이를 낳지 않는 근본 원인이 무엇인지 정책수요자와 전문가를 비롯한 각계각층의 의견을 듣고 외국사례를 참조하고 있다의장님의 제안 덕에 정치권에서 여야를 막론하고 저출생 문제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다고 화답했다.

     

    이후 김 의장과 주 부위원장은 지난 314일 국회가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에 전달한 국회가 제안하는 인구문제 해법각 부문에 대해 세세히 의견을 나눴다. 김 의장은 관련 분야 전문가 및 정부 부처 관계자가 참여한 라운드테이블과 국회 소속기관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저출생 시대 소멸 위기의 대한민국을 위한 인구문제 해법을 마련해 원내 주요 정당 정책위원회와 관련 정부 부처에 전달한 바 있다.

     

    대표적으로, 김 의장은 보육 분야에서 교사 인건비에 대한 국가 지원 및 완전탄력근무제 도입 교육 분야에서 AI 기반 공교육 혁신 주택 분야에서 공공임대주택 공급 확대 등에 대해 정부의 적극적인 정책 수립을 주문했다.

     

    이에 주 부위원장은 결국 많은 부분이 입법과 예산이 필요한 사항인 만큼 여야와 같이 토론해 정책을 만들겠다며 국회의 협조를 구했고, 김 의장도 국회 차원에서 협조할 것은 하겠다고 화답했다. <>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해당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가능-변형가능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Quick
    메뉴
    TOP
    Quick 메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