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닫기
내일을 여는 국민의 국회

국회정보길라잡이

주제별
서비스명

    정보명, 주요속성, 주제영역, 세부영역, 관리기관, 서비스 유형, 출처시스템, 바로가기 URL
    정보명
    주요속성
    주제영역 세부영역
    관리기관 서비스 유형
    출처시스템
    바로가기
    관리기관
    검색어명
    관리기관
    국회정보길라잡이 콘텐츠별 목록
    번호 정보명 관리기관 서비스유형 출처시스템 주요속성
    창닫기

    의원활동

    • HOME
    • 의원활동
    • 국회의장
    • 보도자료

    보도자료

    창닫기

    [보도자료] 김진표 의장, 제주 4·3평화공원 참배 및 4·3희생자 유족회 면담

    의장비서실
    • 구분 : 국회의장
    • 2024-04-05
    • 7538

    김진표 의장, 제주 4·3평화공원 참배 및 4·3희생자 유족회 면담

    - 김 의장, “4·3은 국가공권력에 의한 인권유린이자 비극반복 않도록 역사로 삼아야” -

    - 김 의장, “4·3은 가장 바람직한 과거사 극복 모델전 세계에 내세우고 후손에게도 알려야” -

    - 김 의장, “4·3 폄훼하고 유족 상처주는 언행 않도록 정치권서 공감대 만들어갈 것” -

    - 유족회 관계자, 희생자·유족 명예훼손시 형사처벌, 신속한 직권재심 등 지원 요청 -

     

    김진표 국회의장은 5일 오후 제주 4·3평화공원을 찾아 희생자들을 기리며 참배한 뒤 4·3희생자 유족회 관계자들을 면담하고 위로했다.

     

    김 의장은 제주 4·3평화공원 내 위령제단을 참배하고, 이어 위패봉안실 방명록에 “4·3 영령들의 안식을 기원합니다. 평화의 섬에 진정한 봄이 오길 소원하며 아픔을 넘어 화해와 상생, 미래로 나아가는 제주도민을 응원합니다.”라고 남겼다.

     

    참배를 마친 김 의장은 제주4·3희생자 유족회를 만나 “4·3은 같은 민족을 상대로 국가공권력에 의해 일어난 인권유린이자 비극이라며 “2018, 4·3 70주년을 맞아 제주도민들께서 외친 ‘4·3은 대한민국의 역사입니다라는 말씀의 뜻을 새겨 다시는 이러한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역사로 삼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의장은 이어 놀라운 것은 제주도민들께서 그 아픔을 화해와 상생의 정신으로 끌어안고 미래를 위해 승화시켜 왔다는 것이라며 과거사 극복의 가장 바람직한 모델로써 역사에 기록하고 전 세계에 내세우는 한편 적절한 방법으로 우리 후손들에게도 알려야 한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마지막으로 지속적으로 희생자와 유족의 명예를 훼손하고 4·3을 왜곡하는 일이 발생해 유감이라며 제주 4·3 왜곡·폄훼를 막는 특별법 개정 이전에라도 최소한 정치권에서 4·3을 폄훼하고 유족에게 상처를 주는 언행을 하지 않도록 공감대를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김창범 4·3희생자 유족회 회장을 비롯한 유족회 관계자들은 4· 3 희생자·유족 명예훼손시 형사처벌, 가족관계 정정을 위한 법령 보완, 신속한 직권재심 진행, 국립국가폭력 트라우마 치유센터 국비지원 확대 등 제도적 지원을 요청했다.

     

    이날 참배 및 유족회 면담에는 4·3희생자 유족회 측에서 김창범 회장, 백태보 내무부회장, 양성주 외무부회장, 양상우 사업부회장, 김윤숙 여성부회장, 양성홍 행불인 협의회장, 임계령 제주시 지부회장, 김성훈 서귀포시 지부회장, 박영수·홍성효 감사 등이 함께했고, 김종민 제주4·3평화재단 이사장과 김애숙 제주특별자치도 정무부지사, 조상범 제주특별자치도 특별자치행정국장 등도 참석했다. 국회 측에서는 이용국 정무수석비서관, 박상필·고영호 정무비서관 등이 함께했다. <>

     

    [사진 1] 김진표 국회의장이 4·3평화공원에서 헌화 및 참배하고 있다.

    [사진 2] 김진표 국회의장이 위패봉안실에서 김종민 제주4·3평화재단 이사장의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 3] 참배 후 기념사진. 1열 좌측부터 양상우 유족회 사업부회장, 백태보 유족회 내무부회장, 김창범 유족회 회장, 김진표 국회의장, 김애숙 제주특별자치도 정무부지사, 김종민 제주4·3평화재단 이사장, 양성홍 유족회 행불인 협의회장, 김윤숙 유족회 여성부회장.

    [사진 4] 김진표 국회의장이 제주4·3희생자 유족회 관계자들을 면담하고 있다.

    [사진 5] 김진표 국회의장이 제주4·3희생자 유족회 관계자들을 면담하고 있다.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해당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가능-변형가능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Quick
    메뉴
    TOP
    Quick 메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