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닫기
내일을 여는 국민의 국회

국회정보길라잡이

주제별
서비스명

    정보명, 주요속성, 주제영역, 세부영역, 관리기관, 서비스 유형, 출처시스템, 바로가기 URL
    정보명
    주요속성
    주제영역 세부영역
    관리기관 서비스 유형
    출처시스템
    바로가기
    관리기관
    검색어명
    관리기관
    국회정보길라잡이 콘텐츠별 목록
    번호 정보명 관리기관 서비스유형 출처시스템 주요속성
    창닫기

    알림마당

    • HOME
    • 알림마당
    • 보도자료

    보도자료

    창닫기

    한국해양수산개발원과 업무협약 체결 및 공동세미나 개최

    국회미래연구원
    • 구분 : 국회미래연구원
    • 2023-03-16
    • 2015

    국회미래연구원, 한국해양수산개발원과 업무협약 체결 및 공동세미나 개최

    - 해양수산 분야의 기후변화, 지역소멸, 국제환경변화 등 상호협력 추진 -






    국회미래연구원(원장, 김현곤)은 3월 17일(금) 국회 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한국해양수산개발원(원장, 김종덕)과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이날 업무협약은 해양수산분야의 이슈인 기후변화, 지역소멸, 국제환경변화 등에 대비하기 위하여 양 기관의 연구교류를 활성화하고 상호 연구역량과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추진되었다. 이를 통해 해양수산분야의 미래환경 예측, 혁신성장,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업무협약식 체결에 이어 국회미래연구원은 한국해양수산개발원과 공동으로 ‘농어촌 삶의 질 진단과 어업인 건강·안전 제고를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한다. 이번 토론회는 소외되고 있는 농어촌과 농어업인의 삶의 질을 진단하고 건강하고 안전한 어업활동 기반 확보를 위한 법제도 개선과 정책방안을 논의하고자 기획되었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이양수 의원, 홍문표 의원, 서삼석 의원, 어기구 의원과 장태평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 위원장,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이 이 축사를 통해 양 기관의 업무체결과 어촌지역와 어업분야 안전에 대한 관심을 촉구하였다. 허종호 국회미래연구원 삶의질데이터센터장, 이상규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어촌사회연구실장, 송한수 조선대학교 어업안전보건센터장이 발제를 할 예정이다. 


    오늘 세미나는 크게 어촌의 삶의 질과 어업분야의 안전과 사고예방이라는 주제로 가지고 진행된다. 국회미래연구원 허종호 센터장은 도시와 농어촌 지역의 삶의 질의 격차를 진단하고 어촌지역의 삶의 질 제고를 위한 정책방향을 제시하며,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이상규 실장은 어촌의 삶의 질에 관한 실태와 어업안전 확보를 위한 대응전략을, 마지막으로 조선대학교 송한수 센터장은 어업분야 질병·사고 현황과 예방을 위한 대응전략을 발제한다. 


    토론은 김동욱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교수가 좌장으로 참석하며, 최용석 해양수산부 수산정책관, 김상경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 사무국장, 민보경 국회미래연구원 삶의질그룹장, 박상우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어촌연구부장, 유제범 국회 입법조사관, 박정인 국립수산과학원 연구협력과장이 참여한다. 


    김현곤 국회미래연구원장은 “앞으로도 살기 좋은 지역, 더 나은 어촌을 만들기 위해 양 기관의 연구 교류 활성화가 큰 시너지를 낼 것”이라고 기대했다. 김종덕 한국해양수산개발원장은 “양 기관의 협력을 통해 해양수산분야의 미래지향적인 연구가 확대되고 좋은 정책으로 결실을 맺을 것”이라며 양 기관의 업무협약과 향후 교류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냈다. 



    【문의 관련 연락처】

    - 보도내용 문의 : 민보경 부연구위원(02-2224-9804)

    전예솔 행정원(02-2224-9821)


    OPEN 출처표시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해당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가능-변형가능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Quick
    메뉴
    TOP
    Quick 메뉴
    닫기